티스토리 뷰
목차
그날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 달리다.
2017년 개봉한 영화 '택시운전사'는 '영화는 영화다', '의형제', '고지전' 등의 연출을 맡았던 장훈 감독이 연출을 맡았습니다. 영화는 1980년 5월 대한민국에서 발생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둘러싼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밀린 집세를 내기 위해 돈이 필요했던 택시운전사 김만섭(송강호)이 광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을 카메라에 담기 위해 독일에서 온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토마스 크레취만)를 손님으로 태우게 되면서 시작됩니다. 김만섭은 광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정치적 혼란에 대해 전혀 알지 못 한 채, 단순히 밀린 집세를 마련하기 위해서 위르겐 힌츠페터를 광주로 데려다주게 됩니다. 어렵게 도착한 광주의 분위기는 심상치 않았고, 그곳에서 민주화 시위를 하는 광주 시민들에게 무차별적인 총격과 폭력을 가하는 군인들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충격적인 모습에 김만섭은 당장이라도 광주를 떠나려고 합니다. 타고 온 택시가 고장 나 시간을 지체하긴 했지만 급한 대로 택시를 수리하고, 어렵사리 광주를 빠져나갑니다. 그러나 떠나온 다른 지역 시장에서 본 신문에는 광주에서 본 것과는 다른 거짓된 내용이 적혀 있었습니다. 이에 김만섭은 이제는 돈이나 자신의 목숨과 안위를 떠나, 잔혹한 군사 정권에 맞서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위르겐 힌츠페터를 도와 역사의 진실을 전 세계에 알리고자 다시 광주로 향하게 됩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
영화 택시운전사는 실제 대한민국에서 벌어진 사건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로, 계엄령과 전두환 독재정권에 맞선 시민들의 항쟁, 바로 한국 현대사의 중요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순간을 조명합니다. 영화 속 독일인 기자 위르겐 힌츠 페터는 실존 인물로 실제 5.18 민주화 운동의 진실을 세계의 알린 기자였는데 그는 외신뿐만 아니라 국내 언론들 조차 들어갈 수 없었던 광주에 위험을 무릅쓰고 들어갔다고 합니다. 특히 위르겐 힌츠 페터를 서울에서 광주까지 데려다 준 택시운전사 또한 실존 인물 김사복을 모티브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 일이 있은 이후 힌츠 페터는 평생도록 자신을 광주로 데려다준 택시운전사 김사복을 만나고 싶어 했지만 안타깝게도 김사복은 광주 사태 이후 충격과 트라우마로 인해 문제를 겪었으며, 2년이 지나 간암으로 사망했다고 합니다. 김사복을 모티브로 한 '김만섭' 역할을 맡은 송강호 배우와 '위르겐 한츠 페터 기자' 역할의 토마스 크레치만 배우는 실존 인물에 대해 영화 속 캐릭터로서 훌륭한 연기를 보여주었고, 관객들이 영화에 더욱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영화 속 저널리스트로서 위르겐 힌츠 페터의 역할은 정부 검열에도 불구하고 진실을 폭로하는 데 있으며, 미디어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또 영화는 역사적 맥락뿐만 아니라 감정적으로도 다양한 영향을 주었는데 이는 많은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한국 민주화 운동과 민주주의를 위해 싸운 분들의 희생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영화에 대한 해외 반응 및 수상
영화 택시운전사는 각종 해외 영화제에 초청되어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역사적 사건에 대한 묘사와 배우들의 강렬한 연기가 결합되면서 한국을 넘어 전 세계 다양한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해외 평론가들은 영화의 탄탄한 서사와 정서적 깊이, 그리고 한국 역사의 결정적인 순간을 조명하는 방식에 대해 높이 평가했습니다. 또 인간의 회복력과 정의를 위한 투쟁이라는 보편적인 주제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택시운전사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두며 폭넓은 인기를 자랑했습니다. 그리고 국내 각종 영화 시상식에서도 다수의 상을 받았는데 특히 주인공인 택시운전사 김만섭 역할을 맡은 송강호의 연기는 많은 이들에게 크나큰 호평과 찬사를 받았으며, 대종상에서 최우수 작품상과 남우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2018년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택시운전사'가 최우수 외국어 영화 부문에 공식 출품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비록 후보에는 오르지 못했지만 출품작으로 선정되었다는 것 자체로 영화의 영향력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영화 택시운전사는 비평가들의 찬사, 국제 영화제 상영과 더불어 권위 있는 시상식에서도 인정받는 모습을 보여주며, 국내와 세계 무대에서도 뛰어난 영화로서 확고히 자리 잡았습니다.